벌써 4주 차 회고를 작성합니다. 4주차도 매일 1시간 30분 일찍 도착해서 아침공부를 하고, 9-6 수업을 듣고, 6-9 저녁공부를 하고 집에 갔습니다. 뿌듯합니다.
 
 
분명 첫주에 패딩을 입고 다녔었는데... 이 회고를 작성하고 있는 오늘(일요일)의 낮 최고 기온이 28도에 육박했습니다. 그래서 반팔 반바지를 입고 나가서 카공을 하고 왔어요. 후텁지근했지만 아직 습하지는 않아서 따뜻하고 공기가 바삭한 게 저는 참 좋았습니다. 매일 하는 게 공부밖에 없는 단조로운 일상을 보내다 보니, 이런 날씨 변화가 주변을 좀 더 돌아보고 한숨 돌리게 하는 것이 반가웠습니다.
 
 
이번 주에 처음으로 이력서라는 걸 작성했습니다. 임용고시에 합격한 교사는 교육청에서 알아서 발령을 내 주기 때문에 이력서나 자기소개서 같은 걸 작성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래서 경험이 전무했어요. 다행히 지난번에 들었던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작성 특강 내용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특강 오신 강사님께서 공유해주신 기본 템플릿을 참고해서 기본 이력서를 국문과 영문으로 하나씩 작성하고, 혹시 몰라 노션 페이지도 간단하게 제작을 했습니다. 생각보다 오랜 시간과 많은 노력을 들여야 했습니다.
 
 
항상 학생들이 쓴 글을 평가하고 학부모들이 제출한 신청서를 심사하고 분류하는 일을 하던 제가 이제는 저좀 뽑아주십사 서류를 써서 제출하는 입장이 된 것이 재밌습니다. 사람 일이 어떻게 될지 모른다는 걸 매일 체감합니다. 과연 내가 인사 담당자라면 나의 이력서를 보고 마음이 동할까? 하는 한편의 메타인지를 발동해 가며 최대한 나를 잘 표현하고자 노력했어요. 힘들었지만 재밌기도 했습니다. 저의 성장 과정에 대해 돌아보고 스스로의 강점과 단점에 대해 숙고해 보는 경험을 통해 앞으로 원하는 기업에 지원하기까지 무엇을 더 보충하고 발전시켜야 할 것인지 플랜을 세울 수 있었습니다.
 
 
아무래도 아직 완성한 프로젝트가 하나도 없다 보니 프로젝트 칸은 비워뒀어요. 생각은 하고 있었지만, 텅 빈 프로젝트란을 보니 제대로 된 프로젝트 뭐든 하나라도 있어야한다는 생각이 확 들더라고요. 지금까지 저는 데이터분석과 머신러닝에 필요한 각종 프레임워크에 익숙해지고 기술적인 능력을 키우는 데 집중을 하고 있었거든요. 공부는 계속하되 가능한 빨리 개인 프로젝트를 구체화기로 마음먹었습니다. 다만 프로젝트 주제를 정하는 일이 생각보다 어려운 게 걱정입니다. 동기들과 이야기해 보면 다들 관심 있는 분야 하나정도 가지고 있더라고요. 금융이면 금융, 게임이면 게임, 유통이면 유통, 그런 거 말이죠. 저는 딱히 하나의 분야에 꽂혀 있지는 않고,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로서 머신러닝과 딥러닝을 아우를 수 있는 멀티플레이어로 성장하고 싶다.. 뭐 그런 거시적인 목표만 있는 상태입니다. 그래서 주제 구체화가 더욱 막막한데요. 앉아서 머릿속으로 고민만 하면 답이 나오지 않는다는 걸 인생 경험으로 알고 있기 때문에 먼저 데이터 수집부터 이것저것 시작해보려고 합니다.
 
 
이번주에 수업에서 웹 크롤링 기법 여러가지를 배웠는데, 크롤링을 해본 적이 없던 저에게 정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소위 노가다성 작업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생각보다 훨씬 더 재밌었어요. 어떤 식으로 블로그에 정리를 할까 하다가, 수업 내용을 그대로 정리해서 올리면 편하긴 하겠지만 남는 게 없을 것 같아서, 간단한 토이 플젝을 진행해 봤습니다. 연금복권 720+ 당첨 결과를 크롤링 후 정제해서 데이터프레임화하고 간단한 분석을 해보는 실습을 하고 과정을 정리해 포스팅했어요. 정말 재밌었고 복습이 쏙쏙 됐습니다. 역시 스스로 생각하고 작업한 내용을 글로 출력하면 배운 내용을 체화하고 내 것으로 만드는 데 정말 큰 도움이 되네요. 다음 주에는 셀레니움 프레임워크 사용하는 법을 배우는데 큰 기대가 됩니다.
 
 
다음 주 회고에서는 주제를 좀더 구체화해서 가지고올 수 있기를 기대하며, 다들 일교차와 냉방병 조심하시고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